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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진해 야구장 계획으로 인한 혼란과 갈등의 연속


창원시가 진해지역의 구,육대부지로 야구장을 선정하고, 진해구청에 야구장유치단을 설치하여 본격적으로 야구장 신축에 박차를 가했지만, 현실적인 여건은 야구장 신축 불가로 기울고 있었습니다. NC야구단과 창원시가 신축야구장을 완공하기로 약속한 기한은 2016년 3월이었습니다. 물론 창원시에서는 이 시한을 넘겨도 약속위반은 아니라는 말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은 2016년 3월이었습니다. 그러나 야구장입지로 선정된 진해의 구육대부지는 국방부와 구 창원시가 기부 대 양여방식으로 교환하기로 계약되어 있었습니다. 즉, 해군관사 500세대 정도를 창원시가 짓고 국방부에 넘겨야 구 육대부지가 창원시 소유로 되는 방식입니다. 이 계약대로라면 해군관사가 2013년 6월 13일에 착공하고, 2015년 6월쯤에 완공되기 때문에 구 육대부지가 창원시의 소유가 되기 위해서는 2015년 6월 이후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린벨트 해제 등 관련 계약을 2015년 6월이전에 마치고, 바로 소유권을 넘겨받은 시점에서 야구장을 신축한다해도 아무리 빨라야 2017년 중반쯤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NC야구단은 창단조건으로 2만 5천석이상의 야구장을 창단 후 5년이내에 완공하겠다고 약속하고 KBO에 예치한 100억원을 손해보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창원시의 야구장 선정에 불만을 갖은 KBO는 2013년 5월 14일 창원시에 야구장 선정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를 하였지만 거부당하였습니다. 그러자 KBO는 타당성 검증이 사실상 어려워진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구 진해육군대학 부지의 입지적합성 및 약속기한 내 건립 가능성 그리고 다른 후보부지의 적정성까지 포함한 입지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창원시가 공동으로 참여할 것을 제안하되 만약 이를 거절할 경우에는 단독으로라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KBO는 이번 재조사 결과 만약 구 진해육군대학부지가 부적합한 곳으로 판단될 경우 창원시에게 공식적으로 부지선정의 재고를 요청할 것이며, 창원시가 이마저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최악의 경우 창원시에 대한 연고지 박탈을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주로 관변단체 중심으로 구성된 진해발전범시민추진위원회는 3일 창원시청에서 이들은 기자회견을 갖고 마산권 시의원들에게는 자기당착적 사고를 버리라고 하였으며, 신규야구장으로 이득을 보는 개발이익을 보는 세력에 대한 마산지역 시의원의 언급에 책임을 규명해야 한다고 하면서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들은 KBO에 대해서는 "KBO는 창원시와 NC가 체결한 ''한국프로야구 창단 관련 업무 협약서''와 관련해 당사자 간 결정을 특정 지역과 연계한 지역 갈등으로 계속 조장한다면 반드시 책임을 통감해야 할 것"이라고 하면서 창원시와 동일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KBO에 대해서도 자치단체장의 고유권한을 두고 행정소송이나 연고권 박탈 등을 내세우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행정사무에 심대한 협박과 지역분열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자신들의 입장이 관철되지 않을 때 총궐기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들은 도지사 보궐선거에서 마창진 분리를 내세운 권영길 후보가 많은 득표를 하지 못한 것이 진해여론의 반영결과라고 하면서 당시 여론조사에서 진해주민이 분리를 바라고 있다는 조사결과는 언급하지 않는 이중성을 드러내었습니다.

 

이들 17개 단체는 진해구 주민자치위, 바르게살기, 새마을지회, 통장협의회, 자율봉사단, 자유총연맹, 재항군인회, 해병전우회, 해군동지회, 고엽제전우회, 특수임무수행자회, 무공수훈자회, 중앙시장상인회, 서부상권활성화추진위, 소멸지역생계대책위, 진해개인택시산악회, 진해야구장건립시민위원회이었습니다

 

이들은 마치 진해시민의 다수가 참여하는 모양새로 진해발전범시민추진위원회라고 했지만, 사실상 창원시의 입장을 대변하는 관변단체 중심이거나 창원시의 지원을 받는 단체가 다수로 구성되다보니 당연히 창원시의 입장을 대변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즉, 창원시의 입장을 관변단체를 주축으로 하여 설명한 것에 불과하지 진해주민들의 입장을 대변했다고 보기가 어렵다는 지적이었던 것입니다. 또한 이들의 주장에는 상당한 모순점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창원시와 NC가 체결한 ''한국프로야구 창단 관련 업무 협약서''를 거론하면서 창원시가 KBO는 제3자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는 근거를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NC야구단이 동의하면 KBO가 정보공개신청을 할 수 있다는 논리는 거론하지 않았습니다. 즉, KBO 뿐만 아니라 당사자인 NC야구단도 동의하는 사항이기에 창원시의 정보공개청구 거부의 명분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KBO가 자치단체장의 고유권한을 두고 행정소송이나 연고권 박탈 등을 내세우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행정사무에 심대한 협박과 지역분열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하였지만, 야구장 선정이 자치단체의 권한이라면 행정소송이나 연고권 박탈도 KBO의 권한이기에 모순이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지난 도지사보궐선거를 진해지역의 여론이라고 하였지만, 당시 각종 여론조사에서 분리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오는 진해의 민심에 대한 설명은 없었던 것입니다.

 

이후 창원시, 진해관변단체 중심의 진해발전범시민위원회, 진해지역시의원들과 KBO, NC야구단과의 갈등은 2013년말까지 계속 이어져 혼란은 극심해졌고, 진해 구, 육대부지의 행정절차도 창원시의 의도대로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정부의 지방재정중앙투융자심사를 통과해야 야구장 신축비용의 상당부분을 국고로 지원받을 수 있지만, KBO의 강한 반대와 육대부지의 행정절차 등으로 인해 순조롭게 통과하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이 문제는 2014년으로 넘어와서 많은 혼란과 갈등을 번복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