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에는 도로 곳곳에 단속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네비게이션을 작동하면서 운전하는 편이 좋다. 단속속도가 도로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속도위반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호위반 같은 경우에는 네비게이션으로도 한계가 있다보니 스스로 조심할 수 밖에 없다.

 

신호위반인 경우 주로 궁금해 하는 경우가 노란 신호등이 켜져 있을 때 차량이 통과하면 단속카메라에 찍히는 지에 대한 것이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찍히지 않는다이다. 노란불이 켜져 있을 떼에는 정지선 앞에서 차량을 세우는 것이 원칙이나, 갑작스런 급정거로 오히려 위험이 가중될 수 있기에 신속히 빠져나가는 것이 나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차량이 정지선 앞을 지났을 때는 노란불이었는데, 중간에 빨간불로 바뀐 경우에는 어떨까? 이 경우에도 단속카메라에 걸리지 않는다. 단속카메라는 빨간불이 켜진 이후 정지선을 통과한 경우에 작동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 교통경찰관에도 걸리지 않겠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교통경찰에게는 단속에 걸린다. 또한 만약 사고가 났을 시에도 신호위반으로 처리되기에 불이익을 당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가장 많은 질문이 오는 경우가 정지선에 거의 왔을 때, 노란블에서 빨간불로 바뀌자마자 통과한 경우 단속카메라에 걸리는지에 관한 것이다. 보통 안 걸린다고 봐야 한다. 신호등과 단속카메라에는 오차값을 적용하는 데, 규정상으로 0.1초에서 2초까지이다. 일반적으로 2초의 오차값을 적용하는 데, 아주 드물게 0.1초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대체적으로 걸리지 않는다. 빨간색 신호로 바뀐지 2초가 지나 차량이 통과하면 단속카메라에 걸리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렇게 작동하다보니 어떤 운전자들은 신호위반 카메라는 사실 찍히지 않는걸로 알고 계신 분도 있는 데, 오차값 2초가 적용되다 보니 잘 안찍힌는 것이지, 작동이 안되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혼잡시간에 보통 꼬리를 물고 진입하는 차량들이 많이 걸린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정지선을 통과한 후 바로 급정거한 경우이다. 이 경우에도 단속카메라에 걸리지 않는다. 빨간불이 켜진 후 오차값을 지나 정지선을 통과하면 단속카메라에 찍힌다. 하지만 신호단속카메라가 있는 곳에는 반드시 보조카메라가 함께 설치되어 있다. 단속카메라에 찍히더라도 보조카메라로 다시 확인하기 때문에 교차로 중앙을 통과하지 않고 차량이 서게 되면 단속을 당하지 않는다.

 

단속카메라는 위와 같이 작동되지만, 교통경찰관에게는 위와 같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또한 사고시에는 교통법규 위반으로 간주하니 가급적 미리 정차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편이 최선일 것이다.

노란불 신호등 통과하면 단속카메라에 찍힐까? > 뉴스 | 진해신문 (xn--z92b13lg5f73m.com)

 

노란불 신호등 통과하면 단속카메라에 찍힐까?

요즘에는 도로 곳곳에 단속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네비게이션을 작동하면서 운전하는 편이 좋다. 단속속도가 도로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속도위반에 걸릴 수 있기 때

www.xn--z92b13lg5f73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