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들어 대리기사들의 특정업체 갑질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대리기사들의 이동을 수행하는 대리업체의 셔틀버스가 있다.
대리기사들의 셔틀버스에는 많은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노선과 요금을 받는 체계이니 불법성이 있지만,
창원시는 원론적인 불법성만 말할 뿐 제대로 된 단속이나 지도는 전무한 상태이다.
한마디로 불법이든 말든 방치하고 있는 상황으로 대리기사들 같은 플랫폼 노동자들에게 관심이 전혀 없는 것이다.
하지만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 문제와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2014년 1월 20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우원식 위원과 현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인 민홍철, 당시 경남도당위원장인 현 허상무 창원시장은 대리기사와 업체의 상생협약을 중개한 당사자이다.
당시 민주당은 대대적으로 이 사건을 언론에 보도하면서 홍보에 열을 올린 것도 사실이다.
그 협약에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대리기사들의 셔틀버스 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상생협약만 이끌었을 뿐 이후 벌어지는 문제에는 전혀 관심조차 없는 상황이다.
당시에는 야당이라 어쩔 수 없었다고 하더라도 이제 여당이며,
당시 허성무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현재 창원시장이 되었다.
그러기에 대리기사들의 허성무 창원시장에 거는 기대가 큰 것이다.
대리기사 노조에서는 20명정도가 연합업체로부터 제명당한 기사들의 복직과
업체들이 운영하는 셔틀버스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경남대리운전연합이라는 유령단체에 제명을 당하면 가장 큰 문제는 셔틀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
연합업체로부터 배차를 거부당하면 다른업체로부터 배차를 받으면 되지만,
셔틀버스를 이용하지 못하면 12시 이후부터는 대리기사 일을 수행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 것이다.
실제로 밤거리에 나가면 최근 몇 년간 연합업체로부터 제명당한 기사들이 수백명에 이르며,
이들은 12시나 1시이후에는 교통수단이 없어 4-6시간을 꼬박 길거리에서 밤을 새는 안타까운 상황을 매일 반복하고 있다.
즉, 업체의 셔틀버스 이용을 못하면 이런 어려운 상황이 되기에 업체의 셔틀버스는
기사들에게 그만큼 공포의 대상이고, 업체들은 이 수단을 이용하여 갑질을 일삼으며,
수익도 배가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제 창원시는 대리기사의 심야이동권 문제를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최소 경남지역 3,000여명의 대리기사들의 어려움에 답해야 하는 것이다.
그 대안으로 서울시처럼 새벽 3시 30분까지 올빼미 버스를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기존 버스 시간대만 겹치지 않으면 불법이 아니기에 얼마든지 가능한 방안이다.
또한 이용하는 대리기사들이 많기에 적자 걱정도 크게 할 필요가 없다.
이밖에 회원제로 운용한다면 대리기사들의 현황도 파악할 수 있고,
교육도 시킬 수 있으며, 택시처럼 성범죄 조회도 가능하게 하여 손님들의 안전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전에 허성무 창원시장은 2014년에는 당시 상생협약을 맺고,
자신의 임기가 끝나 후임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에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지 않아 못 챙겼다고 한 적이 있다
이제는 창원시장이 되었고, 아직도 임기가 3년이나 남은 상황이다.
한번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은 방치한다면 못 챙긴 것이 아니라 의지가 없는 것이라 간주할 수 밖에 없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금이라도 부디 이 문제를 해결하여 대리기사들에도 따뜻한 창원시장이 되기를 바란다.
- Total
- Today
- Yesterday
- 국민건강보험공단
- 진해선관위
- 허성무
- 새누리당
- 촛불집회
- 윤석열
- 창원시
- 진해요양원
- 통합창원시
- 김병로
- 윤석열퇴진
- 진해구요양원
- 희망진해사람들
- 주민투표
- 진해야구장
- 조광호
- 진해경찰서
- 위생원
- 사드배치
- 새날노인돌봄의집
-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 안철수
- 김성찬
- 진해
- 진해구육대부지
- 이재명
- 김학송국회의원
- 1인시위
- 창원시의회
- 진해지역시의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